Safety란?
functional safety? harm? hazard? failure? malfunction? 도대체 뭘까?
알아보자
1. Functional Safety
- Fault makes Failure.
- It can cause Malfunction.
- Malfunction leads to Hazard.
결함(Fault)는 고장(Failure)를 만들고, System Level(ECU Level)에서의 Failure는 Function 단위(Item Level)의 오동작(Malfunction)을 야기시킨다.
이 오동작은 Hazard를 초래할 가능성이 있으며, 이 Hazard가 User와의 Interaction에 의해 사고(Accident)로 이어지면, User에게 Harm을 줄 수 있다.
Functional Safety란,
결함(Fault)가 User에게 Harm을 줄 수 있는 Hazard로 발전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.
Fault에 Safety Mechanism을 추가하여
1. Fault가 제거되거나 -> ex) Another ECU
2. Fault가 완화(Mitigation) -> ex) 90% mitigation을 위해 CRC 적용
Term |
In Vehicle level |
|
Fault |
Brake System의 SW Stuck |
|
Failure |
Brake System 동작 안함 |
|
Malfunction | 제동 Signal을 받아도, 제동이 되지 않음 | |
Hazard | 주행중 제동 Signal의 Loss | |
Hazardous Event | 주행중 정차를 위한 제동이 되지 않음 | |
Harm | 사고로 인한 Driver의 사망 | |
Functional Safety | Prevent Loss of Brake Control Event |
그럼 어떻게 Loss of Brake control Event를 방지할 수 있을까?
ISO-26262 에 따라 Safety Activity를 하면 된다.
2. ISO-26262란?
자동차 전기/전자시스템(E/E system)의 오작동 행위(Malfunction behavior)에 따른 Hazard로 인해 발생될 수 있는 비합리적인 위험(unreasonable risk)을 최소화하기 위한 자동차 분야의 안전 규격
그럼 어떻게 ISO-26262에 근거하여 Safety 활동을 진행할까?
표준에 따라서 활동을 진행하면 된다. 말은 참 쉽다.
3. ISO-26262 전체 구조
http://tqms.co.kr/wordpress/wp-content/uploads/2015/07/ISO_26262_%ED%91%9C%EC%A4%80%EC%9D%B4%ED%95%B4_%EB%B0%8F_CMMI_%EA%B8%B0%EB%B0%98%EC%9D%98_%EA%B8%B0%EB%8A%A5_%EC%95%88%EC%A0%84%EC%84%B1_%ED%86%B5%ED%95%A9_%ED%94%84%EB%A1%9C%EC%84%B8%EC%8A%A4_%EA%B5%AC%EC%B6%95.pdf